◆ ◆ 한강~당구 ◆ ◆

파이브 앤드 하프 시스템

疾 風 勁 草 2019. 9. 25. 21:59

1. 파이브 앤드 하프 시스템의 개요

   * 파이브 앤드 하프 시스템은 3-cushion 당구의 가장 중요한 시스템 중 하나임.

   * 기존 3-cushion 당구를 즐기는 사람의 기호(당점 및 당력 등) 및 당구대, 당구공,

     쿠션의 반발력 등 파이브 앤드 하프 시스템서 큐볼의 진로를 결정짓는 수많은 요소가 있으므

     개인마다 큐볼의 진로는 다를 수 밖에 없으므로 여기서는 통상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당점 및

     당력(큐볼의 스피드)를 설명하도록 하겠음.

   * 당점 : 중 2팁이 정석이나 중2팁과 유사한 경로를 보이면서 

            상대적으로 다루기 쉬운 상3팁으 많이 침.

   * 당력 : 빈 3쿠션 후 맞추려는 공이 3쿠션째에 가까우냐, 4쿠션 혹은 5쿠션째에 가까우냐에 따라

            스피드의 조절이 필요함. (스피드를 넘치지도 않게 모자라지도 않게)


2. 기본도


위쪽, 오른쪽의 숫자중 당구대에 가까운 숫자는 큐볼의 출발지점이며,

바깥쪽의 숫자중 당구대 상단의 숫자는 3쿠션째의 큐볼 도착지점,

당구대 오른쪽의 숫자는 4쿠션째의 큐볼 도착지점임.

당구대 하단의 숫자는 큐볼로 1쿠션째를 겨냥하는 숫자임.

숫자 읽는 법 (예시)

1) 출발포인트 : 60 (공의 중심에서 출발포인트를 연결한 지점이 60임)

2) 1쿠션 겨냥포인트 : 30 (공의 중심이 30을 향하고 있슴)

3) 3쿠션 도착포인트 : 60-30=30 (3쿠션의 도착지점이 30임-도착지점은 30포인트를 향해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30포인트 앞의 쿠션날에 도착)

4) 다른 예 : 출발 60 , 겨냥 40, 도착 20

             60-40=20 (큐볼이 20포인트를 맞고 오른쪽 하단의 코너부근으로 진행)

 

2. 보정

* 파이브 앤드 하프 시스템은 수구의 출발 포인트가 60 인 경우에 가장 정확하고, 

  60에서 멀어질 수록 보정이 필요함.

* 당점(회전력) 테스트 - 파이브 앤드 하프 시스템에서 주로 쓰는 당점을 확인하고 일정하게 쳐야 함.

 

* 코너에서 50지점을 향해 진행시켰을 때 반대 코너의 0포인트를 향해 들어가는 회전이

  통상의 파이브 앤드 하프 시스템에서 적용되는 회전임.

* 출발지점이 60보다 큰 경우  :

  1) 70이상인 경우 4쿠션에서 5점 정도 길게 나오므로 겨냥포인트를 +5 해주어야 함

  2) 90이상인 경우 4쿠션에서 10점 정도 길게 나오므로 겨냥포인트를 +10 해주어야 함

* 출발지점이 60보다 작은 경우 : 45 점에서 출발할 경우

  4쿠션에서 2점 정도 짧게 나오므로 겨냥포인트를 -2해주어야 함

  40점 : -4

  35점 : -6

  30점 : -8

* 보정으로 인해 출발 포인트가 달라지면 다시 계산을 해 주어야 정확한 경로를 보여줌.


3. 출발포인트가 30점보다 작을 경우의 맥시멈 플레이

* 그림은 왼쪽 하단 2번째 포인트에서 출발하여 

  코너 0포인트를 향해 중3팁으로 플레이 했을때를 보여주고 있슴

 

  * 중3팁으로 0을 향해 큐볼을 진행시킬때 3쿠션째의 도착지점은

    출발지점과 4포인트와의 거리의 중간지점 포인트를 향해 진행

    (예 : 1.5포인트에서 0을 향해 진행시키면 큐볼은 1.5포인트와 4포인트의 중간지점인 

          2.75포인트를 향해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