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강~당구 ◆ ◆

파이브 앤드 하프 시스템(당구)

疾 風 勁 草 2019. 9. 25. 21:00

 

파이브 앤드 하프 시스템

먼저 당구대의 상태와 당구를 치는 사람의 스트록 및 샷의 강도에 따라서

조금씩은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실전에서 너무 세게 치시거나 너무 약하게 치시면 시스템보다 짧게 또는 길게 떨어지더라구요.

그리고 파이브 앤드 하프 시스템은 일정한 위치를 벗어나면 보정값(경험에의함)도 줘야 합니다.

 

그림A

 

위그림에서 왼쪽의 숫자는 3쿠션의 값을 의미하며 검은색 점의 위치인 쿠션의 날끝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오른쪽과 하단의 숫자는 4쿠션의 숫자를 의미하며 역시 쿠션의 날끝입니다

하지만 수구숫자와 1,2 쿠션의 숫자는 포인트 연장선을 의미합니다.

3, 4 쿠션의 값인 검은색 점의 위치를 정확하게 기억을 해야 합니다

테이블에따라 약간씩 차이가 나지만 거의 비슷합니다

공식은 수구값 - 3쿠션값 = 1쿠션값 입니다.

여기까지는 간단합니다

까짓거 숫자좀 외우고 계산대로 적용하면  O.K 라고 생각하셨다면 착각입니다.

그래서 몇가지 보정값에 대한 사례와 공식을 설명합니다.

 

그림 B ( 사례 1 )

 

F&H 시스템의 3쿠션 값 "20" 에 수구가 떨어지면 득점에 성공하는 포지션입니다 

A, B 두개의 수구가 각각 수구값 50 과 40 에서 출발하여

3쿠션값 20 에 해당하는 4쿠션 지점에목적구들이 위치해 있을경우,

A 의 수구는 공식에 의해 50 - 20 = 30  즉 1쿠션 값을 30 에 수구를 보내면 득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B 의 수구는 40 - 20 = 20 즉 20 의 1쿠션값에 수구를 보내면

득점이 될것 같지만 실제로 샷을 하면 그림의 검정색 점선의 동선으로 수구는 짧게 진행합니다

이는 "트랙의 변환"이란 특성 때문입니다

 

그림 C ( 사례 2 )

 

그림 B 와 목적구의 배치는 같습니다

다만 수구의 위치가 더욱 위쪽으로 이동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트랙의 변환"효과는 더 크게 작용하여 수구의 진로는 더욱 짧아지게 됩니다

그림 C 에서 수구 A 는 30 - 20 = 10

즉 계산상으로 10 의 위치에 1쿠션값을 가져가면 득점이 되는 계산이지만

그림의 빨간색 점선의 동선으로 짧아진 진행동선을 그리게 됩니다

한편 수구 B 는 25 - 20 = 5 즉 1쿠션값 5 의 위치에 수구를 보내면

득점이 가능한 계산이 나오지만 위 그림의 수구 A 보다 더 짧아진 진행경로를 보입니다 

트랙의변환 효과가 더 크게 작용을 한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