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등산 정보자료실 ●●/100대명산

( 28 ) 두륜산 700m 전남 해남 삼산 현산 북평 옥천면 [도립공원]

疾 風 勁 草 2014. 8. 29. 07:48

 

( 28 ) 두륜산 700m 전남 해남 삼산 현산 북평 옥천면 [도립공원]

 

두륜산(703 m)은 해남반도의 중앙에 솟아 있고, 그 연봉이 거의 안부(鞍部)를 두지 않은 채 솟아 있어 동서 교통에 큰 장애가 되고 있으나, 광활한 다도해를 바라볼 수 있는 명승지일 뿐 아니라 부근 윤선도(尹善道)의 고적, 진도로 건너는 울돌목(嗚梁項), 완도, 영산호, 월출산 등과 연결되어 관광권을 형성한다.

신라 진흥왕 5년(514년) 아도화상이 세운 대둔사(大芚寺 대흥사) 이름을 따서 대둔산이라 부르기도 하며, 이는 산이란 뜻의 '듬'에 크다는 뜻의 관형어 '한'이 붙어 한듬→대듬→대둔으로 변한 것으로 풀이된다. 때문에 과거 대둔사는 한듬절로 불리기도 했다.

대둔사지에 의하면, 두륜산은 중국 곤륜산의 '륜'과 백두산의 '두'자를 따서 두륜산으로 불리다가 나중에 두륜산으로 변했다고 한다. 또는 현재의 대흥사(大興寺)를 따서 대흥산(大興山)이라고도 한다. 절 안에는 표충사를 비롯하여 탑산사 동종 등 보물 4점, 천연기념물 1점과 수많은 유물들이 보존되어 있다.

두륜산에서 대둔산과 주봉(胄峰:530 m)을 연결하는 능선과 대흥사로 들어가는 장춘동계곡(長春洞溪谷)이 이 도립공원의 중심을 이루는데, 골짜기의 동백꽃 숲이 아름답다. 두륜산에서 남쪽으로 달마산(達磨山) ·도솔봉(兜率峰)을 이어 한반도의 최남단인 갈두(葛頭) 끝까지 약 36 km의 구조선(構造線)은 중국 방향의 산계를 이루면서 광활한 남해를 조망할 수 있는 명소이다.

대흥사에는 천불전(千佛殿), 진불암(眞佛庵), 양도암(養道庵), 침계루(枕溪樓) 13층, 북미륵암(北彌勒庵), 남미륵암, 표충사(表忠祠), 대광명전(大光明殿) 등의 가람이 있으며, 서산대사(西山大師)의 말대로 “만고 불파지지(萬古不破之地)요 삼재불입지처(三災不入之處)”이거니와, 임진왜란이나 6.25전쟁 때도 아무런 화를 입지 않았던 곳이다. 이 절에는 또한 탑산사 동종(塔山寺銅鐘:보물 88호), 응진전전 3층석탑(應眞殿前三層石塔:보물 320호)이 있고, 북미륵암에는 3층석탑(보물 301호)과 그 부근에 마애여래좌상(보물 48호)이 있다. 산행기점은 대둔사(대흥사)입구 주차장이다. 대둔사 일주문을 들어서면 울창한 숲속에 대둔사가 있다. 대둔사를 둘러보고 오른쪽으로 5분쯤 오르면 표충사다. 20분쯤 오르면 삼층 석탑이고 계속 오르면 두륜봉 정상이다. 정상에 서면 완도, 진도 등 다도해가 한눈에 들어 온다.

하산은 진불암 쪽 계곡길과 동쪽 계곡길을 따라 삼성리로 가는 코스가 있다. 그러나 두류산 명물의 하나인 구름다리를 거치기 위하여는 남쪽으로 가는 코스를 택한다. 대둔산 명물 구름다리인 약 5m가 되는 돌다리가 하늘에 걸쳐 있다. 이곳에서 지나왔던 고개로 다시 내려가 서쪽계곡을 따라 내려가면 표충사다.

◐ 대흥사입구 주차장→(1km 15분)→대둔사→(1.5km 40분)→북암→(1.5km 40분)→정상→(1.2km 30분)→구름다리→(2.8km 40분)→표충사→(1.2km15분)→주차장
◐ 대둔사→만일암터→두륜봉→노승봉→가련봉→북암→대둔사→(3시간 20분)→진불암→두륜봉→만일암터→북암→대흥사→장춘리 (9km, 4시간)

장춘동 주차장에서 산행을 시작, 영화 서편제 촬영 현장인 이곳의 명물 유선여관에 이어 일주문을 지나면 두륜산과 대둔산의 역사를 상징하는 부도전에 다다른다. 부도전에는 서산대사 부도와 초의선사 부도를 비롯해 모두 56기의 부도와 탑비 17기가 서 있다.

부도전 구경 후 해탈문을 지나 대둔사 앞뜰로 들어서서 다시 1시간 남짓 경내를 두루 돌아본 뒤 비로소 산행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된다. 동국선원(대광명전) 앞을 지나 널찍한 계곡 옆의 길을 따라 오르면 계곡이 크게 둘로 갈라진다.

'북암1.1km, 가련봉 2.46km, 일지암 0.35km, 두륜봉 2.1km'라 쓰인 팻말이 선 이곳에서 한국 다도의 성지로 일컫는 일지암쪽으로 오르도록 한다. 일지암 오르길은 콘크리트 포장이 되어 있다. 저 아래 대둔사 근처까지 분지형의 계곡이 시원스레 펼쳐지는 명당자리에 자리잡은 일지암 뜰을 지나 초의선사 때부터 써왔다는 샘인 유천 앞으로 난 길을 가로질러 가면 작은 누각 같은 동암에 이어 다시 큰 길을 만난다.

이 길을 따라 20분 걸어 오르면 두륜봉과 북암(북미륵암) 갈림길목. 이중 북암으로 간다. 북암까지는 760m의 큼직큼직한 바윗덩이가 깔린 너덜길이다. 북미륵암의 용화전 안에는 나라에 변고가 있을 때면 땀을 흘린다는 마애여래좌상(보물 제48호)이 있다. 이 불상 뒤의 암반에서 보는 두륜산 풍광이 압권이다.

용화전 뒤쪽 길로 접어들어 10 여 분 걸으면 널찍한 억새밭인 오심재. 오른쪽으로 발길을 틀어 30분쯤 가파른 산죽밭 길을 걸어오르면 능허대 암릉 끄트머리. 여기서 가파른 쇠다리에 이어 매듭이 지어진 굵은 로프를 잡고 오르면 능허대 정상의 평평한 암부에 다다른다.

이곳에서부터 조망이 뛰어난 만큼 드릴도 남다른 암릉이 한동안 이어진다. 로프나 쇠난간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위험천만일 암릉을 타고 두륜산 최고봉 가련봉 정상에 올랐다가 역시 로프를 타고 너덜지대로 내려서면 이윽고 길이 좀 순해진다.

이 바윗길 구간은 길이가 1km에 불과하지만 지나는 데는 약 1시간이 걸린다. 만일재에서 두륜봉 구름다리 가는 길은 두륜봉 왼쪽 뒤로 이어진다. 두륜봉 뒤로 완전히 돌아가 가파른 길을 5분쯤 오르면 천연의 홍교가 나온다.

이 구름다리 위로 올라가 구경할 수도 있다. 구름다리 위의 네 갈래 길목에서 남미륵암 - 진불암 - 대둔사로 내려가려면 왼쪽으로 동앗줄이 매어진 급경사 길로 가야 한다. 이상 원점회귀형 일주코스만으로도 두륜산의 핵심은 거의 보았다고 할 수 있다. 산행거리 약 10km, 소요시간은 5 - 6시간이면 된다.

두륜봉 등산코스
산행코스가 그리 험하지 않아 2~3시간이면 정상에 오를 수 있다. 피안교를 건너면 구매표소가 있고 이를 지나 일주문과 비전(碑殿)을 지나면 반야교와 해탈문 갈림길에 이른다. 여기서 왼쪽으로 가면 대웅전이고 오른쪽으로 가며 천불전 서산대사유물관 그 다음 왼쪽으로 가면 대광명전으로 가는 길이 있다.

정상으로 올라가는 길이 대광명전 입구에서부터 갈라지는 왼쪽 길을 따라 북암쪽으로 오르는 코스와 진불암쪽으로 넘어가는 코스를 많이 선택한다. 숲 속에 난 등산로를 따라 한시간 정도 오르면 가련봉 중턱에 두 점의 보물을 간직한 북암이 있다. 북암에서 동편으로 건너다 보이는 고계봉 능선에는 소사나무의 군락이 등산로 흔적조차 찾기 어려울 정도로 우거져 있다.

북암에서 맑고 시원한 약수로 목을 축이고 두륜봉쪽으로 20여분 빠져나오면 잡초가 무성한 터 한편에 외로이 서있는 5층 석탑이 두륜봉 정산을 정면으로 바라보고 있다. 이곳이 만일암터이다. 만일암터를 지나 나무가지를 헤치고 샛길을 빠져나가면 몇분이 지나지 않아 천년수라 불리는 수령 천년이 넘은 거목 느티나무가 뒷짐진 산신령처럼 우뚝 서 있다.

둘레를 장정 7~8명이 팔을 옆으로 뻗어야 하는 이 나무는 오랜 세월동안 수없이 많은 등산객들이 어루만지고 지나가 손닿는 곳이 번들 거린다. 천년수에서 40여분 올라 정상에 가까이 오면 630m 두륜봉 바로 아래 제법 넓은 갈대밭이 있다. 이 곳 갈대밭 언덕배기로 불어오는 후련한 바람을 맞으며 구름다리(양쪽 바위가 연결된 다리로 산안개가 갠날 이면 아래쪽에서 보아 구름사이에 있는 다리처럼 보여 구름다리라 명명하였다)를 오른다.

어른 서너발이면 지날 수 있는 작은 다리이다. 구름다리를 지나 정상에 오르면 어디까지인지도 모를 산자락들이 장업하게 펼쳐진다. 영암 월출산과 강진만, 완도, 진도, 신안 앞바다 점점이 떠있는 다도해의 풍경들. 이렇듯 자신을 휘감고 도는 정상의 경관들에 두륜산 정상에서 맞이하는 일출의 감동까지도 경험할 수 있다면 그 감동은 쉽게 잊혀지거나 빛바래지 않을 것이다.

◐ 주차장→대둔사→북암→만일암터→헬기장→두륜봉→진불암→대둔사→주차장 (7Km, 약 3시간)
◐ 장춘리→대둔사→만일암터→두륜봉→가련봉→노승봉(능허대)→북암→대둔사→장춘리
◐ 장춘리→대둔사→만일암터→안부→두륜봉→위봉→쇠노재 (산행 후 도분지를 빠져 나올 수 있는 코스)
◐ 장춘리→오도치→혈망봉→연화봉→두륜봉→가련봉→노승봉→고계봉→장춘리 (두륜산의 8봉우리 중에 향로봉을 제외한 나머지 모두를 연결한 본격 종주코스다. 총 12Km)
◐ 주차장→대둔사→일지암→천년수→헬기장→가련봉(정상)→북암→대둔사→주차장 (8km, 3시간 30분)
◐ 주차장→대둔사→북암→정상→구름다리→진불암→대둔사→주차장 (9km, 4시간)










교통정보
※ ☞ 날씨정보 :
기상청 주요산 날씨예보
※ ☞ 로드플러스 : 실시간 교통정보
※ ☞ 철도청 : 코레일 기차편정보








◐ ■☞ 해남군[海南郡]의산 리스트 :
해남군[海南郡]의 모든산 목록표
◐ ■☞ 교통정보 : 해남군[海南郡] 교통정보 서비스
◐ ■☞ 교통정보 : 해남군[海南郡] 교통정보 [한반도의산하]
◐ ■☞ 관광지도 : 해남군[海南郡] 관광지도 [한반도의산하]
◐ ■☞ 관광지도 : 해남군[海南郡] 먹거리 관광지도
◐ ■☞ 관광지도 : 완도군[莞島郡] 관광지도 [한반도의산하]
◐ ■☞ 관광지도 : 해남군[海南郡] 관광지도 서비스
◐ ■☞ 관련 사이트 : 해남군[海南郡] 홈페이지 [한반도의산하]
◐ ■☞ 관련 사이트 : 해남군[海南郡] 문화관광 홈페이지
◐ ■☞ 한국전도 : 대한민국 전도 보기
◐ ■☞ 세계전도 : 세계 전도 보기

 

전라남도 해남군 김치마을 관광안내도

 

전라남도 해남군 김치마을 교통안내도

 

전라남도 해남군 관광안내도

 

전라남도 해남군 두륜산 버섯마을 교통안내도

 

전라남도 해남군 땅끝송호마을 관광안내도

 

전라남도 해남군 땅끝송호마을 교통안내도

 

전라남도 해남군 교통안내도

 

전라남도 해남군 위치도

 

두륜산도립공원[頭輪山道立公園] 등산안내도

 

두륜산도립공원[頭輪山道立公園] 등산안내도

 

두륜산도립공원[頭輪山道立公園] 등산안내도

 

두륜산도립공원[頭輪山道立公園] 등산지도

 

두륜산도립공원[頭輪山道立公園] 등산지도

 

두륜산도립공원[頭輪山道立公園] 등산지도

 

두륜산도립공원[頭輪山道立公園] 등산지도

 

두륜산도립공원[頭輪山道立公園] 등산지도

 

두륜산도립공원[頭輪山道立公園] 등산지도

 


두륜산도립공원[頭輪山道立公園] 등산개념도

 

두륜산도립공원[頭輪山道立公園] 등산개념도

 

두륜산도립공원[頭輪山道立公園] 등산개념도

 

두륜산도립공원[頭輪山道立公園] 등산개념도

 

두륜산도립공원[頭輪山道立公園] 등산개념도

 

두륜산도립공원[頭輪山道立公園] 등산개념도

 

두륜산도립공원[頭輪山道立公園] 등산개념도

 

두륜산도립공원[頭輪山道立公園] 등산개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