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행계획, 예정지 ●●/** 산행계획및 예정지

[여주] 보금산.마감산.성주봉(345m) 등산지도

疾 風 勁 草 2016. 7. 30. 11:46

 

 

마감산(馬甘山 382m)은 아직은 여주 사람들이나 오르는, 그러나 머잖아 서울 사람들로 줄을 이을 산이다. 작지만 참으로 독특해서다. 정상까지 급한 가풀막으로 30여 분 애를 먹인 이후부터 하산할 때까지 거의 평지 같은 긴긴 내리막 솔숲 능선으로만 두어 시간 발길을 인도한다.

거의 오르내림이 없는 순전한 내리막인 이 소나무 숲길을 걸어내리노라면 이윽고 몸과 마음이 절로 차분히 정리되는 듯한 느낌이 오는, 드물게 명상적인 분위기의 산이다. 일부러 맞춘 듯 하산지점 바로 앞이 여주온천장이기도 하다.

산행은 물론 역으로, 온천장에서 시작해도 좋다. 워낙 완경사 능선이어서 정상에서부터 내려오는 것이나 별반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을 정도다. 방향을 어떻게 잡든 남북으로 긴 능선의 끝에서 끝을 잇는 산행이므로, 한 사람이 일행을 위해 차량 이동을 맡아주어야 한다. 아니면 두 대를 가져가 양쪽 지점에 각각 한 대씩 놓아두어야 한다.

여주읍내 북쪽(남한강 북쪽) 구42번 국도를 따라 목아박물관 입구를 지나 1km쯤 가면 왼쪽으로 경기도학생여주야영장 팻말이 뵌다. 이 길을 따라 5km쯤 가면 삼림욕장 간판과 더불어 도로 오른쪽에 작은 주차장이 나타난다. 여기에 주차 후 골짜기를 건너면 곧 마감산 오름길이다. 아름드리도 간혹 있는 송림 능선은 가파르지만 넓고 시원하다.

이런 능선을 솔바람 소리와 더불어 30분쯤 오르면 마감산 정상. 꼭대기에 목제 정자각과 벤치 등의 시설이 돼 있다. 날씨가 맑으면 숲 사이로 아스라이 남한강 물줄기가 내려다뵌다. 국립지리원 발행 1:25,000 지형도에는 이 산봉 서쪽 건너편, 보금산 남릉 상에 마감산 정상이 표기돼 있으나 잘못된 것이다.

정자각 옆에는 이곳 강천면 주민들의 모임인 강천푸른산악회가 작년 초에 세운 정상 표지석이 있다. 여기서 온천장이 있는 당고개까지 5.5km라 씌인 안내판도 섰다. 산봉 남동쪽 아래로는 아직 정식 개장하지 않은 캐슬파인골프장이 빤히 내려다뵌다. 마감산 정상부터 잠시 동안 양쪽이 가파른 암릉길이 이어진다.

중간의 일부는 끊어져 있으며, 거기엔 나무다리가 놓여 있다. 암릉이 평평하고 밧줄도 매어져 있어 큰 위험은 없다. 정녕코 두렵다면 왼쪽 아래로 난 안전한 우회로를 따르면 된다. 암릉은 단 100m 정도로 끝난다. 그 암릉 아래 오른쪽 옆에 노송과 더불어 감투 형상의 높이 4m쯤 되는 바윗덩이가 하나 서 있는데, 이를 마귀할멈바위라고 부른다.

정상 표지석을 세운 강천푸른산악회 사람들은 천상병 시인을 특히나 좋아했던 모양이다. 마귀할멈바위 아래의 송림 길가에 ‘나 하늘로 돌아가리라’로 시작하는 천상병의 명시 ‘귀천(歸天)’ 전문을 써둔 목제 시비를 하나 세워 뒀다. 시비 직후 평상이 놓인 안부로 나선다.

여기서 오른쪽 옆 길로 내려가면 출발점인 주차장으로 내려갈 수 있다. 하지만 하루 산행으로 삼기엔 너무 짧은 거리다. 시비 이후부터 줄곧 5km 남짓 급경사는 거의 없이 긴긴 완경사의 송림 능선길이 이어진다. 거의 외길이며 일직선으로 길게 이어지곤 한다. 정상 약 4km 아래 석량고개로 내려설 때 잠시 발가락이 앞으로 쏠리는 정도다.

석량고개 이후 300m쯤 가면 이 능선의 유일한 흠이라 할 수 있는 고압전선 철주가 나온다. 그 후 500m 지점에도 또 하나가 능선 등날에 서 있다. 이 두번째 철주를 지날 즈음, 저 아래 42번 국도를 달리는 자동차 소음이 들리기 시작한다. 당고개로 내려서기 직전의 산봉 정상은 이를테면 마무리 조망처다. 벤치 두 개가 해가 지는 서녘을 향해 놓여 있다. 온천욕을 마치고 노을이 보고 싶다면 200m도 안되는 거리이니 한 번 이곳까지 올라가 노을 바라기를 해보는 것도 좋겠다.

※ 3월15일부터는 산불예방 때문에 입산을 통제한다.

※ 산행코스
• 걸은3리종점~30분~야영장주차장~33분~보금산(364m)~30분~마감산(382m)~3분~마귀할멈측간바위~6분~370봉~8분~안부삼거리~35분~성주봉(345m)~6분~327.5봉~18분~철탑~5분~큰고개~꽃재삼거리~6분~여주온천~15분~굴길~10분~강천초교앞 정류장(약 3시간40분)

※ 교통정보
• 강남고속터미널/상봉터미널-여주행-여주터미널-걸은3리행, 대원 61-8·9·10번-종점
• 여주터미널-부평리행 61-6, 여주온천행 61-7번 버스-강천초교앞, 여주온천앞
• 여주터미널-새말행 61-1, 강천1리행 61-3, 부평리행 61-5, 도전4리행 61-11번 버스-강천초교앞

• 이천을 경유할 경우는 자동차 전용도로로 신설한 42번 국도로 이호대교 건너 강천 나들목에서 빠져나온다. ‘여주온천 3km’라 쓰인 작은 팻말이 가리키는 대로 강천면 소재지 지나 당고개 마루턱에 오르면 바로 여주온천장이다. 여주 버스터미널까지 셔틀버스도 운행한다. 전화 031-885-4800. 인터넷주소 www.yeojuspa. 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