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행계획, 예정지 ●●/** 산행계획및 예정지

[스크랩] 한남정맥 3차[문수봉-바래기산-재주봉-염치고개-무너머고개-함박산-학고개]

疾 風 勁 草 2016. 8. 2. 07:53

산행일시 : 2015125(토요일)

곱든고개[09:52]문수봉[09:17]쌍령지맥분기점[09:49]무인산악기상관측소(바래기산)[10:05]망덕고개[10:10]재주봉[10:26]374[11:03]292.4[11:27]염치고개[11:57]235봉 체력단련장[12:13]은화삼CC 9번 홀 우회로 시작지점[12:34]은화삼CC 6번홀 부근[12:48]무너머고개 버스정류장[13:02]45번 도로 절개지 진입지점[13:08]망향의 대성동산 입구[13:27]함박산[13:45]체력단련장과 명지대갈림길[14:04]264.45(지적삼각점)[14:15]학고개 삼거리[14:23]학고개 생태통로[14:30]321번 도로 부아산등산 안내도[14:34]용인대학교 시니어서비스센터 주차장[14:38]

곱든고개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사암리 산 122-1에 있으며, 용인시 처인구 해곡동과 원삼면을 경계로 하고 정상부는 동물이동통로를 설치 해 놓아 터널형태를 이루고 있다. 앵자지맥길을 57번 도로가 가르고 있으며, 곱사의 등처럼 굽은 고개라는 뜻으로 곱든고개라 한다. 고개 상부에 "곱든고개동물이동통로"라 표기되어 있다. 곱등고개는 주로 원삼면 사암리와 고당리, 독성리 일대의 주민들이 용인장으로 갈 때 이용되던 고개이다.

곱든고개는 동부동 해곡동에서 원삼면 사암리로 넘는 고개로 굽은고개, 곱등고개라고도 한다. 현재는 2차선 포장도로로 바뀌었지만 험한 지형 때문에 옛날부터 호랑이가 자주 출몰하여 고개 밑에 범암굴, 호리 등의 지명이 생길 정도였다. 또한 임꺽정이 죽산 칠장사에 있는 스승을 만나러 가다 가짜 임꺽정을 만났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오는 곳이기도 하다. 해곡동에서 고개를 따라 올라 고갯마루에 이르면 남쪽으로는 마애불로 유명한 문수봉, 북쪽으로는 칠봉산에서 독조봉까지 오르는 등산로 입구가 있다. 고갯마루에서 사암리 쪽으로 내려서면 왼쪽에 칠봉산, 갈미봉, 영실산, 독조봉이 둘러싸고 태봉산, 건지산, 수정산이 우뚝 서 있다. 오른쪽에는 문수봉의 산봉우리가 이어져 있고 그 가운데 사암저수지를 중심으로 논과 밭, 우거진 숲, 농가의 모습들이 여기 저기 펼쳐져 있어 조화로운 농촌 풍경의 진수를 느끼게 해준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용인팔경 제3(곱든고개와 용담조망) (두산백과)-

문수산(文殊山 403.2m)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해곡동과 원삼면 사암리·문촌리에 걸쳐 있는 산으로 높이는 403.2m이다. 산의 주 능선은 남북 방향이며, 북쪽으로는 곱등고개(곡돈현)를 거쳐 어은산으로 이어지고, 남쪽으로는 멀리 쌍령산으로 이어지며, 낮은 능선이 동쪽의 매봉재로 이어진다. 남동쪽에는 리기다소나무의 조림지가 넓게 조성되어 있으며, 이곳의 유수는 서쪽에서는 운학천이 되어 경안천으로, 그리고 동쪽에서는 청미천으로 각각 흘러들고 있다.

문수봉의 유래 : 문수봉(해발403.2m)은 예전에 있던 문수사로 인해 붙여진 이름이다. 고려 초기에 제작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도지정 유형문화재 문수산 마애보살상이 있으며, 원삼면 북서쪽 끝에 있는 곱든고개와 접해 있는 산으로 정상에서 용인 8경인 용담저수지를 볼 수 있다.

바래기산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호동에 있으며 높이는 368.2m이다.

망덕고개[望德-]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남곡리 632-1번지 은이성지에서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 미산리 147번지 미리내성지에 이르는 약 9의 도보순례길을 따라 연결되는 길목에 있는 고개를 천주교의 신덕(信德), 망덕(望德), 애덕(愛德)의 의미를 살려 명명하였다. 별미마을과 해실이마을을 지나 영산과 재주봉 사이에 있는 고개를 망덕고개라 한다.

-참고자료; [네이버 지식백과]신망애 고개(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한국학중앙연구원)-

재주봉 : 경기 용인시 처인구 호동에 있으며 높이는 344.6m이다.

염치고개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이동면 묵리 염티마을과 처인구 호동을 잇는 고개이다.

무너머고개[水踰峴]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남동과 이동면 천리 원촌 경계에 있는 고개이다.

지도에는 무네미고개 또는 물넘어고개 등으로 표기되어 있고, 무내미고개· 물넘이고개 등으로도 불리며, 옛 지명은 수유현(水踰峴)이었다. 2006년 간행된용인시사1권에는 수여현(水餘峴)으로 기록이 잘못되어 있다.

면민동산 : 李賰田이란 분이 평남 대동군 시족면민을 위하여 12,360평을 기증하여 망향의 동산을 만들었다는 비문이 있다.

함박산[函朴山]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남동과 이동면 천리에 걸쳐 있는 산이다.택리지죽산의 칠장산(七長山)이 크게 끊어져 평지가 되었다가 다시 일어나 부아산(負兒山)을 일으킨다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무너미고개[水踰峴]에서 끊어져 평지가 되었다가 함박산과 하고개를 거쳐 부아산에서 높이 솟았다는 의미이다. 옛 문헌에는 함복산(含福山)으로 표기된 곳도 있다. 2001년에 발간된 내 고장 용인 지명·지지에는 함박산(函朴山)[434.6m], 2006년에 발간된 용인시사1권에는 함박산(咸朴山)[434.6m]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한자 표기는 함박산(函朴山)’이며, 해발고도는 349.3m로 되어 있다.

함박산 유래 : 천지개벽할 때 온 세상이 물에 잠겼는데, 이 산 봉우리만 함지박만큼 물 위에 솟아 있었다는 데서 함박산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주 능선은 동서 방향인데, 동쪽으로는 무너미고개를 건너 형제봉·독조봉·좌찬고개·건지산으로 연결되고, 서북쪽으로는 학고개를 건너 부아산으로 연결된다. 북사면의 유수는 신기저수지에 모였다가 남리천을 따라 동쪽으로 흘러 경안천으로 유입된다. 남사면의 유수는 도장골천 따라 남류하다가 상덕천·서리천을 거쳐 동류한 뒤 진위천과 합류한다. 그리고 동남사면의 유수는 내골천을 따라 동류하다가 진위천으로 유입된다.

학고개(하고개)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삼가동과 이동면 서리의 경계에 있는 고개이다. 서쪽으로는 부아산으로, 동쪽으로는 함박산으로 각각 연결된다. 북사면의 유수는 금학천을 거쳐 경안천으로 흐르고, 남사면의 유수는 상덕천을 거쳐 진위천, 이동저수지로 흐른다.

[08:49] : 곱든고개 주차장에 도착한다.

[08:52] : 지난번에 문수봉등산안내도와 문수산마애보살상 이정표가 있는 등산로로 올랐기에 이번에는 앵자지맥 산줄기로 문수봉까지 오르기로 하고 동물이동통로 바로 옆의 등산로로 오른다.

[09:00] : 앵자지맥 산줄기인 무명봉에 도착하고 목책에 로프가 설치된 구간을 내려간다.

[09:02] : 이어지는 오르막을 오르고

[09:05] : 무명봉에 오르니 문수산마애보살상 이정표 따라 오르는 등산로와 합류하는 삼거리 봉이다. 서너 발자국 진행하니 사암리 갈림길 삼거리로 쉼터용 장의자 3개와 소방구조목(현위치1-1 문수산), 영남길 이정표(은이성지5.11Km / 미리내성지5.45Km / 사암리1.00Km)가 있다. 내리막을 내려가고

[09:07]: 오르막을 오르니

[09:09] : 등산로 좌측에 송전탑이 있는 무명봉을 넘어 내려간다.

[09:11] : 완만한 오르막을 오르는 중에

[09:14] : 목책에 로프가 설치된 급경사를 오른다.

[09:17] : 문수봉에 도착하니 정상석(403.2m)과 오석으로 만든 문수봉 표석(403.2m)도 있다. 또한 국기 계양대 앞에는 국기 계양대 설치배경을 설명하는 오석 안내문도 있고 팔각정과 간단한 운동기구, 그리고 경보용 확성기시설도 있다. 운동기구와 팔각정 사이에 삼각점(449 재설 76.9 건설부)이 돌출되어 있다. 함박산으로 이어지는 정맥은 직진 방향이고 매봉재(두창리)로 이어지는 정맥은 좌측 내리막길이다. 가현치 방향 내리막 초입 좌측에는 문수산마애보살상 이정표(200m)가 있고 우측에는 널판이정표(매봉재(두창리)8.8Km / 곱든고개1.2Km / 함박산8.8Km)와 영남길 이정표(은이성지5.78Km / 미리내성지4.78Km)가 나란히 있다. 문수봉은 앵자지맥 분기점이. 문수봉에서 함박산 방향 내리막 초입 우측에 한남정맥 지도 이정표가 있으나 지도는 퇴색하여 흔적도 없고 하단의 이정표(망덕고개3.3Km / 세거리고개3.4Km) 기록만 남아있는 상태이다.

[09:18] : 문수봉을 출발하여 내리막을 내려가는 중에

[09:20] : 우측으로 용인비축기지가 보이기 시작한다.

[09:25] : 내림 길에 만나는 봉우리는 우측 사면으로 우회하여 내려가고 이어지는 완만한 능선 따라 진행하다가

[09:27] : 다시 봉우리 우측 사면으로 우회하여 내리막을 내려가니

[09:29] : 안부 사거리(신덕고개)에 도착한다. 용인비축기지 방향은 철조망이 설치되어 있고 긴 나무로 가로질러 길이 아님을 표시하고 있다. 좌측 길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문촌리 내려가는 길로 추정해본다. 이어지는 오르막은 나무계단 길이다.

[09:37] : 무명봉(357m) 정상 부근에서 정맥은 우측 사면으로 진행하지만 무명봉 정상에 오르니 삼거리 봉이다. 쉼터용 장의자 2개와 널판이정표(함박산7.8Km / 문수봉1.0Km, 신덕고개0.6Km / 고초골낚시터1.7Km, 학일체험마을8.5Km)와 또 다른 사각기둥이정표(미리내성지3.67Km, 망덕고개1.81Km / 은이성지6.89Km / 학일체험마을8.50Km)가 있다.

[09:38] : 삼거리 봉에서 이어지는 내리막을 내려가고

[09:39] : 오르막을 오르고

[09:40] : 다시 짧게 내려가니 안부에 산불조심 플래카드가 걸려 있다. 이어지는 오르막은

[09:42] : 봉우리를 좌측 사면으로 진행하여

[09:43] : 짧게 내려갔다가 다시 오르막을 오른다.

[09:45] : 역시 이 봉우리도 좌측 사면으로 우회하여 내려갔다가

[09:47] : 다시 오르막을 오른다.

[09:49] : 사각정자와 널판이정표(함박산7.2Km / 문수봉1.6Km / 쌍령산4.3Km)와 사각기둥이정표(망덕괘1.20Km / 은이성지7.50Km / 미리내성지3.06Km)가 있는 봉우리(402m)에 도착하니 쌍령지맥 분기점이면서 미리내 성지 갈림길이다. 사각정자 추녀에·희님의 쌍령지맥분기점팻말이 달려 있다.

[09:50] : 쌍령지맥 분기점에서 우측 방향 내림 길로 내려간다.

[09:51] : 완만한 오르막을 올라

[09:54] : 삼각점(등급표시 없음)이 있는 424봉에 도착한다.

[09:56] : 424봉 내리막 초입에 한남정맥지도 이정표가 있지만 지도는 퇴색되었고 이정표(염리봉6.1Km / 용인농촌테마파크3.2Km) 글씨만 남아있다. 목책에 로프가 설치된 내리막을 내려가고

[10:01] : 완만한 오르막을 오르다가 봉우리 좌측 사면으로 우회하여 완만한 능선을 진행하고

[10:03] : 짧은 내리막을 가파르게 내려간다.

[10:04] : 이어지는 짧은 오르막을 오르니

[10:05] : 무인 산악기상관측시설이 있는 봉우리(368m)에 도착한다.

[10:06] : 무인 산악기상관측시설이 있는 봉우리(368m)를 내려가니

[10:09] : 망덕고개 임도를 만난다. 임도는 좌측으로 휘어지지만 직진 방향에는 삼덕의 길이정표가 있다. 직진하여 임도에서 내려서니 삼덕의길은이성지이정표와 오석 이정표(성 김대건신부 유적지 애덕고개’3,812M 미리내성지4,312M)가 있고 그 아래 공터에 망덕고개 비석과 차차차 노래비가 있다. 이곳이 해실이고개 즉 망덕고개이다. 널판이정표(함박산 ?Km / 문수봉2.7Km / 호동0.6Km)와 한남정맥지도 이정표(무네미고개9.5Km / 문수봉3.3Km)도 있다.

[10:10] : 망덕고개를 출발하여 완만한 오르막을 오르는 중에

[10:12] : 26번 송전탑 옆을 지나 계속 오르다가

[10:15] : 봉우리 우측 사면을 진행하여

[10:16] : 내리막을 짧게 내려가고 이어지는 오르막을 오른다.

[10:18] : 봉우리에서 직진방향의 내리막을 내려가고

[10:19] : 완만한 오르막을 진행하여

[10:20] : 봉우리를 넘어 내려간다.

[10:23] : 완만하게 오르막을 올라

[10:26] : 봉우리(344.6m)에 도착하니 삼각점(안성402 1983재설) 옆에 세워진 쇠파이프 봉에는 재주봉344M’라고 쓰여 있고 상단에는 사각형의 납작한 시멘트 판이 얹혀져있다. 좌측방향 내리막으로 내려가고

[10:27] : 앞에 보이는 봉우리로 올라야 하는데 우측으로 우회하여 진행하다가 정맥에서 벗어난 것을 확인하고 정맥 길에 합류하기 위하여 봉우리를 계속 우회한다.

[10:40] : 마침내 봉우리에서 내려오는 능선인 정맥 길에 합류하여 내리막을 내려가고

[10:41] : 오르막을 오르니

[10:46] : 표지기들이 달린 봉우리에 도착한다.

[10:47] : 표지기들이 달린 무명봉을 출발하여 내려가는데 좌측으로 신원CC 필드가 보인다.

[10:49] : 완만한 오르막을 올라

[10:50] : 봉우리를 넘어 내려가고

[10:52] : 완만하게 봉우리를 넘어

[10:53] : 다시 내려가고

[10:54] : 완만한 오르막을 오르니

[10:55] : 봉우리는 우측으로 휘어져

[10:56] : 내려간다.

[10:57] : 완만한 오르막을 오르는 중에

[11:01] : 올라야 할 봉우리 우측으로 송전탑이 보인다.

[11:03] : 표지기가 달린 봉우리(374m)에 도착하니 등산로 옆에 등급표시를 알아볼 수 없는 삼각점(선답자 산행기에는 용인427로 기록)이 있다.

[11:04] : 삼각점있는 봉우리(374m) 내리막을 내려가서 완만한 능선을 진행하는데 좌측으로는 신원CC 필드가 계속 보인다.

[11:06] : 무명묘지가 있는 봉우리에 도착하여 좌측 신원CC 방향을 올려다보니 십자가 탑이 보인다. 가파른 내리막은

[11:08] : 완만한 내리막으로 바뀌고 능선을 내려가는 중에

[11:12] : 32번 송전탑 옆을 지난다.

[11:14] : 오르막을 올라

[11:17] : 봉우리에 도착하니 전방에 송전탑이 보인다. 이어지는 내리막은

[11:19] : 언덕을 넘듯이 하며 봉우리 네 구비를 넘는다.

[11:25] : 이어지는 오르막을 올라

[11:27] : 무명봉(292.4m)에 있는 34번 송전탑 아래를 지나 내려가고

[11:28] : 이어지는 오르막을 오른다.

[11:31] : 봉우리를 넘어 내려가는 중에

[11:32] : 한남정맥지도 이정표(함박산8.1Km / 쌍령지맥분기점6.1km)를 만난다. 역시 지도는 퇴색하여 없고 하단의 이정표 글씨마저 지워지고 있다. 조금 더 내려가다가

[11:34] : 공터가 있어서 이른 점심을 먹는다.

[11:47] : 점심 식사를 끝내고 이어지는 내리막을 내려가는 중에

[11:50] : 좌측에 송전탑이 있고 경안천 한강수변구역표지석이 있는 지점을 지나더니

[11:52] : 석주가 있는 묘지 옆을 지나서

[11:53] : 안부에 도착하고 이어서 언덕 같은 봉우리를 넘어 내려가는 중에

[11:55] : 등산로 좌측에 노란색의경안천 한강수변구역표지석이 있는 지점을 지나 내려가니

[11:57] : 염티(鹽峙)고개로 좌측은 용인시 이동면 염티마을로 내려가는 길이고 우측은 용인시 백암면 호동마을로 가는 길이다. 도로 건너에는 널판이정표(함박산6.9Km / 문수봉7.6Km)가 있고 도로 우측으로는 옹벽시설이 있다. 옹벽에는 염티로137번길 신고위치80’표지판이 부착되어 있다. 도로를 가로 질러 오르막을 오르고

[12:01] : 봉우리를 넘어 내려간다.

[12:03] : 오르막을 오르고

[12:06] : 표지기 몇 개가 달린 봉우리를 넘어 내려가는 중에 송전탑 옆을 지나니 완만한 능선이 이어진다.

[12:08] : 내리막을 짧게 내려가고

[12:09] : 완만하게 오르막을 오르니

[12:13] : 쉼터 봉우리(235m)로 간단한 운동시설이 되어 있고 널판이정표(노루실2.8Km / 문수봉8.5Km / 성당입구2.2Km)가 있다. 이곳이 염리봉인 것 같다. 정맥은 우측 노루실방향 내림 길이다.

[12:15] : 언덕을 오르듯이 완만하게 오르막을 오르고

[12:16] : 이어지는 내리막을 내려간다.

[12:18] : 봉우리 너머로 송전탑이 보이는 오르막을 넘어 안부 사거리에 내려서고 이어지는 오르막을 짧게 오른 후

[12:19] : 내리막을 내려가는 중에

[12:20] : 39번 송전탑 옆을 지난다. 이어지는 내림길을 언덕을 넘듯이 하며 진행하는 중에

[12:23] : 마루금이 좌측으로 휘어지는 지점을 지나

[12:25] : 도착한 봉우리(217.2m)는 삼거리로 정맥은 우측으로 휘어지며 내림 길이 이어진다. 이곳에 있는 삼각점(312복구 76.8.건설부)을 확인하지 못했다.

[12:28] : 능선 우측 사면에 파묘한 듯이 보이는 묘지지대를 지나고

[12:29] : 오르막을 오르는 중에 우측으로 하산길이 있는 지점을 지난다.

[12:31] : 소나무 숲을 지나 내려가고

[12:33] : 소나무 숲 지대를 오르는 중에 또 우측으로 하산길이 있는 지점을 지나니

[12:34] : 널판이정표(함박산4.5km / 문수봉10km)를 만나는데 직진 길은 나무 막대기로 막았고 좌측으로 등산로가 이어진다. 널판이정표 하단에는 현 위치부터 골프장과 인접한 구간이므로 조용하고 안전하게 산행하여 주기를 바란다.’는 안내문이 부착된 것으로 보아 이곳이 은화삼CC 9번 홀 부근인 것 같다. 봉우리 좌측 사면으로 우회하던 중에

[12:35] : 내리막 계단을 내려가더니 이어서 오르막 계단이 길게 이어진다.

[12:40] : 두 번째 나무계단을 오르자

[12:41] : 완만한 내리막길이 길게 이어지는데 우측으로 은화삼CC 필드가 보인다.

[12:45] : 계속되는 내림에 이어서

[12:47] : 봉우리를 넘어 내려가는데 우측으로 은화삼CC 필드(6번 홀로 추정)가 보인다.

[12:48] : 내리막 초입에 널판이정표(함박산3.5km / 문수봉11km)가 있고 널판이정표 하단에는 현 위치부터 골프장과 인접한 구간이므로 조용하고 안전하게 산행하여 주기를 바란다.’는 안내문이 부착된 것으로 보아 이곳이 은화삼CC 마지막 홀인 6번 홀 부근인 것 같다. 이 지점에서 좌측 내림 길과 우측 내림 길이 있는 삼거리를 만나서 우측 내림 길로 조금 더 내려가니

[12:49] : 시멘트로 만든 삼각점이 있다. 계속해서 내려가니

[12:53] : ()도로명이 백옥대로인 도로 건너에 창고로 보이는 건물과 건축용 자재인 샌드위치 패널이 야적되어 있는 지점에 도착한다. PSP 패널로 간이용 다리를 만든 배수로 위를 건너 도로에 내려선다. 우측은 연화사에서 내려오는 길이고 좌측이 45번 도로로 나가는 길이다. 45번 도로를 향해 좌측으로 서너 발자국 옮기니 널판이정표(함박산3.2km / 문수봉11.3km)가 있다. 널판이정표 하단에는 단절된 한남정맥 길을 도로 따라 우회하는 안내도가 부착되어 있다. 그리고 널판이정표 옆 뒤에 송전탑이 있다.

[12:57] : 45번 도로에 접속하여 도로 우측으로 진행하니

[12:59] : 은화삼CC 진입 삼거리를 지나고

[13:02] : 무너머 고개 버스 정류장을 지난다.

[13:04] : 안터입구 삼거리의 ()45번 고가도로 앞에서 좌측 방향으로 진입하면 ()45번 도로에서 내려오는 길과 ()45번 도로 아래의 암거를 통과하는 도로가 보인다. 우측 암거 방향으로 진행하고

[13:05] : 암거를 빠져 나와 신기로42번길 좌측 방향으로 진행하면 경남여객 버스주차장 입구에 세워진 46번 송전탑 옆을 지난다. 도로 끝까지 진행한 후

[13:08] : 절개지를 향해 오르면 널판이정표(함박산1.7km / 문수봉12.8km)를 만난다. 역시 널판이정표 하단에는 한남정맥 우회 안내지도가 부착되어 있다.

[13:14] : 봉우리에 올라서고 완만하게 내림 길을 진행한다.

[13:20] : 컨테이너박스와 검정 차양 막을 두른 비닐하우스가 있는 오거리에서 직진 방향 우측 넓은 도로(신 도로명; 신기로) 따라 오르면 중간에 47번 송전탑이 우측에 있는 지점을 지나고 삼거리를 만나지만 계속하여 고개까지 도로(신기로) 따라 오른다.

[13:25] : 도로(신기로)가 그린농원 입구인 좌측으로 휘어지면서 내림 길이 되는 고개에서 우측 산길 작은 임도로 오른다.

[13:27] : 망향의 대성동산 표지석이 있는 삼거리에서 우측 오르막 임도로 오른다.

[13:32] : 대성동산 묘원 상단부를 지나 산길로 접어든다.

[13:35] : 송전탑 아래를 지나 계속 오르면

[13:45] : 함박산 정상(350.5m)에 도착한다. 널판이정표(부아산3.7km / 문수봉14.5km / 신기저수지0.9Km)와 정상석이 있고 정상 아래로 송전탑이 보인다. 정상석 주변은 작은 돌담을 쌓아 아늑한 분위기가 돋는다.

[13:47] : 함박산을 출발하여 목책로프가 설치되고 한남정맥지도 이정표(부아산3.8Km / 염리봉8.1Km)가 있는 좌측 내리막으로 내려간다. 한남정맥지도 이정표는 거리표시만 남아있고 지도와 거리시간은 거의 지워져 있다.

[13:51] : 오르막을 오른

[13:52] : 봉우리에는 명지대학교 경계 표시봉이 있으며 내림 길에 지적도근점(地積圖根点)도 있다.

[13:54] : 완만한 능선 길에 먼발치로 송전탑이 보인다.

[13:56] : 올라선 봉우리에는 현 위치 함박산1-4’ 소방구조 안내판(엘펜하임2Km / 함박산정상0.5Km)이 있다. 내리막을 내려가고 이어지는

[13:58] : 오르막은 언덕을 넘듯이 넘어 내려가는데 좌측으로 목책로프가 설치되어 있다.

[14:02]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이동면 서리 해솔리아CC에서 올라오는 임도에 접속하니 널판이정표(부아산2.8Km / 함박산0.9Km / 서리2.4Km)가 있으며 정맥은 바로 임도 우측 산길 오르막으로 이어진다.

[14:03] : 명지대학교경계 표시봉을 지나니 체력단련장(명지대학교까지 500m 거리)이 있고

[14:04] :‘현 위치 함박산1-3’소방구조 안내판(엘펜하임1.5Km / 함박산정상1Km)과 널판이정표(부아산2.7km / 함박산1km / 명지대학교0.5km)가 있다. 완만한 오르막을 오르는 중에 좌측으로 목책로프가 설치 된 지대를 오르고

[14:06] : 53번 송전탑 옆을 지나서

[14:09] : 봉우리를 넘는다.

[14:10] : 좌측으로 목책로프가 설치된 봉우리를 사면으로 우회하여 오르는 중에 좌측으로 서울공원묘원이 보인다.

[14:14] : 장의자 2개와 지적삼각점(1.소재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남동 산87-2 / 2.점의 명칭; 경기269 / 3.표고; 264.45m / 4.설치년월일; 19801218/ 5.관리자; 시장, 군수 / 6.유의사항; 지적삼각점은 국가중요시설물로서 지적측량에 가장 기준이 되는 기준점으로 훼손되지 않도록 보호합시다.)이 있는 무명봉에 도착한다. 삼각점 앞에는 지적삼각점 안내문을 기록한 석판이 있는 것이 특이하다.

[14:15] : 무명봉 정상에서부터 우측으로 목책 로프가 설치 된 내리막을 내려간다. 우측에 설치된 목책 로프가 끝나더니

[14:16] : 두 번째는 양쪽에 목책로프와 몇 개의 나무계단이 설치된 짧은 구간을 내려간다.

[14:17]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이동면 서리 서울공원묘원 상단부에 내려서고 곧 이어 묘원 뒷산으로 접어든다.

[14:18] : 뒷산 봉우리를 우측 사면으로 우회하여 내리막이 시작되는 지점에

[14:19] :‘현 위치 함박산1-2’ 소방구조 안내판(엘펜하임1Km / 함박산정상1.5Km)이 있다.

[14:21] : 봉우리 우측 사면으로 우회하여 내려가는 중에 송전탑이 보이는 지점을 지나더니

[14:23] : 널판이정표(부아산정상1.8Km / 함박산정상1.9Km / 명지대입구1.3Km)와 사각기둥이정표(부아산정상1,700m / 명지대1,340m)가 있고, 좌측 공터에 장의자 2개가 있는 학고개 삼거리에 도착한다.

[14:24] : 부아산 방향인 좌측 9시 방향으로 학고개를 향해 내리막을 내려가는데 우측으로 목책 로프가 설치되어 있다.

[14:27] : 절개지에 도착하니 우측으로 용인대학교가 보인다. 절개지에서 좌측으로 내려가는데 여기에도 목책 로프가 좌측에 설치되어 있다.

[14:30] : 학고개 생태통로에 내려서니 사각기둥이정표(부아산정상1,300m / 용인대 / 명지대2,240m)가 있다. 용인대학교 방향인 우측으로 진행하여

[14:34] : 부아산등산로 안내도와 부아산 설명이 부착 된 종합안내도가 있는 321번 도로(45번 국도 평택, 서리방향과 42번 국도 행정타운, 신갈을 잇는 지방도로)에 도착한다. 우측으로는 방금 내려온 학고개 생태통로와 학고개 터널이 보인다. 용인대 방향인 좌측으로 내려가면서

[14:37] : 용인대학교 정문을 지나

[14:38] : 용인대학교 시니어서비스센터 옆 주차장에 도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