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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방송의 본격적인 융합, TPS

疾 風 勁 草 2018. 5. 9. 21:01

 

통신·방송의 본격적인 융합, TPS

전화, 초고속인터넷, 디지털 방송 등 우리가 가정에서 사용하는 정보통신 서비스가 다양해지면서

생활이 편리하기도 하지만

이러한 서비스 관련 기기들과 복잡한 배선 때문에 집안이 어지러워지기도 한다.

이렇게 다양한 정보통신 기기들을 통합하고 생활에 필요한 서비스를 한 번에 제공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TPS(Triple Play Service)라 불리는 통합 서비스가 이러한 소비자의 불편을 해소시켜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TPS란 전화(음성), 초고속인터넷(데이터), 방송(비디오) 등 중요한 세 가지 정보통신 서비스를

단일망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TPS는 논의만 무성하던 통신·방송 융합을 현실화시키는 서비스라는 점에서

2004년 통신서비스 산업에 돌풍을 일으킬 전망이다.

 

편리하고 경제적인 서비스
TPS가 각광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는

소비자 측면과 공급자 측면 그리고 정책적인 측면에서 분석해 볼 수 있다.

첫째,

TPS는 다양한 통신, 방송 서비스를 one-stop으로 제공하므로 소비자에게는 매우 편리한 서비스이다. 또한 TPS는 개별 서비스의 단순한 번들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될 가능성이 높아

소비자에게는 경제적인 서비스이기도 하다.

둘째,

공급자 측면에서도 TPS는 혁신적인 서비스가 등장하지 않는 상황에서 기존 서비스를 활용한 서비스로 주목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통신사업자들은 TPS를 성숙기의 통신서비스 시장에서 기존의 가입자를 유지하는 동시에

편리성과 경제성을 원하는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 위성방송과 케이블TV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려는 방송 사업자들의 이해가

맞아떨어지면서 TPS는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셋째,

정책적인 측면에서도 정부가 광대역 통합망 (BcN, Broadband convergence Network)을 추진하면서

단일 네트워크로 통신, 인터넷, 방송 등 다양한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어

BcN을 통한 TPS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HFC 기반의 TPS에 주목

이렇게 다양한 측면에서 주목을 받는 TPS는 이미 현실화되고 있다.

KT는 한국디지털위성방송(KDB)과 공동으로 초고속인터넷과 위성 방송이 결합된 서비스의 출시를

앞두고 있다.

KT는 이미 유선 전화와 초고속인터넷을 제공하고 있어 여기에 방송 서비스를 추가하여

번들로 제공함으로써 TPS에 한 발 다가서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 KT는 경기도 부천의 신규 입주 아파트에 초고속인터넷과 IP-TV를 하나의 셋탑 박스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제공하는 등 IP를 기반으로 한 TPS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TPS 가운데에서도 가장 각광 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것은

HFC (Hybrid Fiber Coaxial) 망을 이용한 TPS이다.

왜냐하면 HFC는 하나의 망을 통해 초고속인터넷과 방송을 제공할 수 있으며

초고속인터넷에 VoIP를 추가할 경우 전화, 초고속인터넷, 방송이 단일 망에서 구현되는 완벽한 TPS를 제공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미 외국에서는 ComCast와 같은 케이블TV 사업자들을 중심으로 HFC를 기반으로 한

TPS를 제공하고 있다.

내에서는 전국적인 HFC 망을 보유하고 있는 파워콤과 파워콤을 자회사로 둔 데이콤이 이미

전화와 초고속인터넷을 제공하고 있어 TPS에 있어 매우 유리한 위치에 있다.

여기에 데이콤, 두루넷, 하나로 등 후발 사업자가 가격 할인까지 제공할 경우

지배적 사업자들에게는 커다란 위협이 될 전망이다.

산업 간의 경계를 허물며 컨텐츠, 기기 산업에 기여
특히 내년도에는 방송 사업에 대한 대기업 지분제한이 철폐될 것으로 보여 통신-방송 사업자 간의

전략적 제휴와 인수·합병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환경에서 TPS의 등장은 서비스 측면에서 산업 간의 경계를 빠르게 허물며 경쟁을 더욱

가속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왜냐하면 통신과 방송으로 분리되어 있던 시장의 사업자가 TPS를 중심으로 하나의 시장에서

경쟁을 하게 되고 각 기업들은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보다 노력할 것이기 때문이다.


TPS는 통신, 방송 산업 뿐만 아니라 컨텐츠, 기기 산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TPS를 통한 다양한 상품 번들에 의해 가격 인하가 촉발되면 시장 전체의 규모가 줄어들 위험이 있다. 이러한 위험을 해소하기 위해 TPS를 제공하는 사업자들은 컨텐츠와 같이 줄어든 매출을 상쇄할 수

있는 부가 서비스에 집중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TPS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통합 셋탑 박스와 같은 새로운 기기가 필요하게 됨으로써 향후

장비 산업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