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강~당구 ◆ ◆

당구용어

疾 風 勁 草 2019. 9. 25. 22:21

당구용어 정리(일본어)

 

1) 당구 : “다마”=玉(だま), 球(だま); 구슬, 공

2) 당구장 : “빌리야도바”(ビリヤド―場; billiard) / 다마즈끼바(玉突キ場) *突(つ)く부딪히다

3) 일본에서는 주로 포켓볼을 하지만 4구는 욧쓰다마(よっつだま)라고...

4) 겐뻬이(源平; げんぺい) : 두 팀으로 나눠서 시합을 하는 것.

5) 당구대 : 다이; 台(だい).

6) 히끼(引き) : 흰 공이 적구를 맞춘 후 끌려오게 하는 기술.

7) 오시(押し) : 히끼의 반대. 흰 공이 적구를 때린 후 앞으로 밀고 나가는 기술.

8) 히네리(ひねり) : 흰 공에 회전을 주어 비틀어 치는 것.

    * 히네루(ひねる); 비틀다

9) 바킹(罰金; ばっきん) : “벌금”이라는 뜻. 즉, 시로(しろ)를 했을 경우에 받는 벌점.

10) 시로(しろ) : 흰 공. 상대방의 흰 공을 맞추었을 때

11) 다테(縱; たて) : 히네리(비틀기)를 주지 않고 각도만을 이용, 세로로 길게 치는 기술

12) 가라꾸(空ク) : “가라쿠션” (空クッション) 의 준말.

     흰 공으로 적구를 치지 않고 당구대의 빈 곳 즉, 쿠션을 먼저 친 후 적구를 맞히는 기술

     * 가라(空); 비어 있는

13) 나메(なめ) : なめる(핥다)의 명사형. 흔히 “나미”라고 하는데 틀린 말.

      흰 공이 적구를 살짝 스치고 지나가게 치는 기술.

14) 겐세이(牽制; げんせい) : 견제. 자신의 공을 상대방의 흰 공 앞에 가려 놓는 등 방해를 하는 것.

15) 가야시(かやし) : 흰 공으로 적구를 맞춘 후 적구가 다시 치기 좋게 모이도록 되돌리는 것.

      * 가야쓰(かやす); 되돌리다

      요세다마(よせだま)라고도 함. * 요세루(よせる); 끌어 모으다

16) 히까께(引っかけ) : 흰 공으로 당구대의 쿠션부분을 치고 다시 적구에 걸리게 치는 기술.

      히까끼/시까끼는 틀린 말.

      * 히까께루(引っかける); 걸치다. 걸다

17) 기리가에시(切り返し) : 되받아 치는 것.

     * 기리가에쓰(切り返す); 되받아 치다

18) 후루꾸(フルク) : fluke(요행)에서 유래. 어쩌다가 맞은 요행수

19) 오마와시(大回し) : 당구대를 크게 돌려서 치는 기술.

      * 大(おお: 크다) + 回(まわ)す(돌리다).

20) 우라마와시 : 적구의 뒤쪽으로 흰 공을 돌려서 치는 기술.

     * 裏(うら: 뒤쪽) + 回(まわ)す(돌리다)

21) 하꼬마와시(はこまわし) : 오마와시(大回し)와 비슷한 기술. 오마와시(大回し)는

      당구대의 긴 쪽으로 공을 돌리지만 하꼬마와시(はこまわし)는 당구대의 짧은 쪽으로 공을 돌려 치 는

      기술.

22) 네지마와시(ねじまわし) : 흰 공이 당구대를 한 바퀴 이상 돌아서 적구를 맞추는 기술.

     * 네지루(ねじる); 비틀다.

     * 네지마와시(ねじまわし); 나사돌리개, 도라이바(ドライバ―)라는 뜻도 있음.

      “네지마시”는 틀린 표현

23) 맛세이(まっせい) : 프랑스 Messe라는 사람이 내려 찍는 기술을 개발. 그 사람의 이름을 따서 위 에서

      내려찍는 기술을 ‘맛세이’라고 함.

    

자주 쓰이는 당구용어(우리말과 영어)

1) 걸쳐 치기 : 수구를 쿠션에 넣고 나서 표적 구를 맞추는 타구 법

2) 끊어 밀어치기 : 수구와 표적구가 가까이 근접해 있는 경우 두 번치기

    (리쿠)를 막기 위해 사용하는 밀어치기 타구 법

3) 끌어 치기(draw) : 수구의 아래 부분을 쳐 역 회전력을 보여 하는 타구 법

    표적구와 정면치기가 되었을 경구 수구는 자신의 몸 쪽으로 되돌아오게 된다.

4) 되받아치기 : 표적구가 쿠션에 접해 있거나 근접해 있는 경우 표적 구를 맞춘 후 곧이어

    근접해 있는 쿠션을 이용하여 다른 표적 구를 공략하는 타구 법.

    (흔히 "기대까시")라고 한다.

5) 두 번치기 : 큐로 수구를 두 번치는 것을 말한다. 푸시 샷(Push Shot)이라고도 한다.

6) 밀어치기 : 수구의 상단부분을 가격하여 수구에 전진회전력을 부여하는 타구 법이다.

7) 얇게 치기 : 수구로 표적 구를 맞출 때 두 공이 접하는 부분이 아주 적도록 타구하는 것.

8) 죽여치기 : 밀어치기와 중심치기, 끌어 치기와 중심치기의 중간 부분으로 각각의

    회전력(전진&역회전력)과 전진력을 알맞게 배분하는 타구 법을 말한다.

9) 닙 드로우 (Nip Draw) : 25.6mm이내로 수구와 표적구가 근접해 있을 때의 끌어 치기를 말한다.

10) 다이아몬드 시스템(Diamond system) : 당구대의 포인트에 숫자를 정해 놓고 가감하면서

     공의 입사각과 반사각을 계산하는 시스템

11) 레일 너스 (Rail nurse) : 세리치기를 말함.

12) 리버스 시스템 (Reverse system) : 쓰리쿠션 게임에서 역 비틈을 이용한 타구 법.

     ('리보이스'라는 말은 잘못된표현)

13) 마세 (Masse) : 세워 치기로 공의 배치가 일반적인 타구 법으로는 공략하기가 어려울 때

     큐를 수직에 가깝게 세워 치는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타구 법.

     (스탠다드 & 그랜드 마세 두 가지가 있다.)

14) 맥시멈 잉글리시 시스템 (Maximum English system)

15) 화이브 앤드 하프 시스템(Five and half system)

16) 플러스 시스템 (Plus system) : 쓰리쿠션 게임 시스템 중 하나임.

17) 미스 큐 (Miss cue) : 큐와 수구가 임팩트 하는 순간 큐의 팁 부분이 공에서 미끄러진 경우를

     가리키는 말이다.

18) 풀 히트 (Full hit) : 표적구의 중심에 수구의 중심을 맞추는 타구 법.(정면치기)

19) 빈 쿠션치기 : 수구를 한 번 이상 쿠션에 넣고 표적 구를 맞추는 타구 법.

20) 아메리칸 세리 (American serie) : 세리치기의 일종이며 수구와 표적 구를 삼각형 모향으로

      만들면서 쿠션을 따라 이동시키며 연속해서 많은 득점을 하는 타구 법.

21) 잉글리시 (English) : 공에 부여되는 회전력 & 회전력을 넣기 위한 타구 법.

22) 캐롬 샷 (Carom shot) : 수구로 표적 구를 맞출 때 쿠션을 이용하지 않고 표적 구를 직접

      맞추는 샷 (캐넌 Cannon 이라고도 한다.)

23) 키스 (Kiss) : 샷으로 인한 수구와 표적구간의 충돌 외에 수구와 표적구들의 진행 중 서로

      부딪치는 경우를 말한다.

24) 키스 샷 (Kiss shot) : 키스를 이용한 샷을 말한다.

25) 팔로우 (Follow) : 밀어치기를 말한다.

26) 그랜드 애버리지 (Grand Average)

27) 제너럴 애버리지 (General Average) : 전 시합을 통한 1이닝(Inning)당 평균 득점을 말한다.

28) 그립 (Grip) : 큐를 쥐는 곳 & 큐를 잡는 법

29) 크로스 (Cloth) : 당구 테이블과 쿠션에 덥혀 있는 천을 말함. "나사"라고도 함.

30) 내츄럴 (Natural) : 표적구의 위치가 좋아서 정석대로 치기만 하면 문제없이 득점이 가능한 경우.

31) 런 (Run) : 1이닝(Inning) 마다 맞힌 점수

32) 레일 (Rail) : 쿠션을 가리키는 말이다.

33) 리쿠 : 표준어는 "두 번 치기"이다.

34) 반사각 : 쿠션에 들어간 공이 반사하여 나올 때의 각도.

35) 밸런스 포인트 (Balance Point) : 큐의 무게 중심. 일반적으로 큐 뒤쪽에서 38cm ~ 40cm

      정도에 위치.

36) 뱅킹 (Banking) : 순서를 정하기 위해 공을 치는 것.

37) 브리지 (Bridge) : 큐를 고정시키기 위하여 만드는 손의 모양.

38) 샷 (Shot) : 수구를 치는 것을 말한다.

39) 서브 (Serve) : 게임 시작시의 타구 법 & 표적구의 배치 형태.

40) 세이프티 (Safety) : 득점을 하기 어렵거나 득점할 의사가 없을 경우 상대편에게 불리하도록

      공을 배치시키는 의식적인 플레이.

41) 센터 스폿 (Center Spot) : 테이블의 중심점.

42) 수구 : 자신이 치는 공 & 큐 볼 (Cue Ball)이라고도 함.

43) 슈팅 아웃 (Shooting out) : 득점만을 위한 경기를 말한다.

44) 스탠스 (Stance) : 자세를 취할 때 발의 위치.

45) 스트로크 (Stroke) : 공을 큐로 치는 것.

46) 오브젝트 볼 (Object Ball) : 표적이 되는 공 .(표적 공)

47) 점프 (Jump) : 공의 아랫부분을 치거나 큐 미스로 인해 공이 튀는 현상.

48) 점프 샷 (Jump Shot) : 공의 점프를 이용한 샷.

49) 초크 (Chalk) : 공을 칠 때 팁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칠하는 고형분말.

50) 쿠션 (Cushion) : 당구 테이블의 4각에 쳐져 있는 탄력 있는 삼각형 고무.

51) 큐 (Cue) : 공을 치는 막대.

52) 큐 볼 (Cue Ball) : "수구"를 가리키는 말.

53) 팁 (Tip) : 큐의 선단에 붙어 있는 가죽 & 나무 등으로 된 부분을 말한다.

54) 포인트 (Point) : 당구 테이블 바깥쪽에 박혀 있는 마름모 & 원형의 표시.

55) 표적구 : 수구 이외의 공.

56) 프로즌 (Frozen) : 공과 공 & 공과 쿠션이 밀착한 상태.

57) 플루크 (Fluke) : 요행 & 우연한 득점을 말함.

58) 하이 런 (High Run) : 1이닝에서의 최고 연속 득점.

59) 헤드라인 (Head Line) : 헤드 쪽 긴 쿠션의 2번째 포인트를 연결한 선.

 

당구대를 분할하여 system을 활용하기 위한 그림 입니다.

 

입사각과 반사각을 이용하여 치는 방법입니다.

"A"는 1 Point 벌리기, "B"는 2 Point 벌어지게 치는 방법으로 당점은 가운데 입니다.

 

 

초구치기-살살처서 성공하면 몇 개는 더 칠수 있다. 

당점은 2시방향으로 큐를 가볍게 하여 치면 키스를 피하고 적구 2개가 왼쪽 귀로

모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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