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행계획, 예정지 ●●/** 산행계획및 예정지

문안산, 금남산(남양주)

疾 風 勁 草 2016. 7. 6. 09:07

문안산(文案山 536.1m) 산행은 45번 국도변 금남기도원에서 북동릉으로 오르는 코스, 창현리 성보사 코스, 차산리 맹골과 재재기고개 코스가 있다. 산행들머리인 무시울의 맑은 물이 흘러가는 시내를 건너 대원정사 왼편으로 문안산 산길이 이어진다.

약 20분이 걸려 성보사에 이른 후 주능선에 오른다. 예봉산, 적갑산, 운길산을 연결하는 재재기고개에서 이어온 서남 능선과 삼봉리에서 뻗어온 동남 능선이 합한 주릉은 북한강 물길과 평행선을 그으며 달리는 멋진 능선길을 이룬다. 전망이 좋은 헬기장에서 북동쪽으로 5분 거리에 정상이 있으며, 조망이 아주 좋다.

북쪽으로 화도읍 시가지, 송라산, 천마산, 철마산, 주금산, 서리산, 축령산 등 명산들이 산병풍을 둘러놓았으며, 그 오른쪽 시계 방향으로 호명산과 청평호, 뾰루봉, 화야산, 곡달산, 통방산, 삼태봉, 중미산, 소구니산, 유명산, 대부산과 그 너머로 경기도의 제 4고봉 용문산이 보인다.

하산은 문바위가 우뚝한 금남리의 신당재를 향한 능선길을 택한다. 이십분쯤 내려가면 '유인경주김씨 묘'를 만난다. 이십여분 더 내려가면 문바위다. 부드러운 산세의 이 흙산에 우뚝 솟은 문바위. 우측으로 돌아가면 누구나 문바위에 쉽사리 오를 수 있다. 문바위에서 오른쪽으로 확실한 내림길이 있다. 능선 벼랑길을 택해서 하산할 수도 있다. 이십여분 내려가면 신당재마루다.

금남기도원 코스
금남기도원 입구 버스정류소에서 10분 오르면 금남기도원에 닿는다. 기도원에서 북쪽 산길로 15분 오르면 문바위 방면과 만나는 북동릉 안부에 닿는다. 안부를 뒤로하고 북동릉으로 15분 오르면 오른쪽으로 마석과 천마산이 보이기 시작한다. 7~8분 더 오르면 서쪽 멀리 북한산이 조망되는 전망장소에 닿는다.

전망장소에서 10분 더 오르면 정상이다. 창현리 성보사에서는 동쪽 산길로 20분 거리인 257m봉 남쪽 능선에 오른 다음, 계속 능선을 타고 40분 오르면 문안산 남서릉에 닿는다. 이 삼거리에서 5분 거리인 헬기장을 지나 15분 더 오르면 운안산 정상이다.

차산리 맹골에서는 재재기고개 방면으로 8~9분 거리인 축사 앞 삼거리에 이른 다음, 동쪽 계곡길로 가도 된다. 30분 오르면 송전탑을 만나고, 북쪽 방면 사면길로 25분 오르면 416m봉 능선 안부의 송전탑에 닿는다.

여기서 오른쪽으로 6~7분 오르면 남서릉에 올라서고, 10분 더 오르면 성보사에서 올라오는 길과 만나는 삼거리에 닿은 후 5분 거리인 헬기장을 지나 15분 가면 정상이다. 차산리 맹골 종점에서 약 30분 거리인 재재기고개에서 올라 줄곧 남서릉을 타고 오르는 코스도 있다.

재재기고개에서 10분 가면 오른쪽 종합촬영소로 내려가는 삼거리에 닿는다. 종합촬영소 방면은 철조망과 출입금지 푯말이 있다. 계속 남서릉으로 시간 가량 가면 416m봉 안부 송전탑에서 오르는 길과 만나는 삼거리에 닿는다.

이곳에서 10분 거리인 성보사 방면 삼거리를 지나 5분 오르면 헬기장에 닿고, 헬기장에서 15분 더 가면 정상이다.금남기도원~북동릉 경유 정상까지 산행거리는 약 2.5km로, 2시간이 걸린다. 성보사~헬기장 경유 정상까지는 약 2km에 1시간30분이 소요된다.

• 차산리 맹골 종점을 기점으로 동쪽 송전탑 계곡~416m봉 안부 송전탑~남서릉 경유 정상까지 산행거리는 약 3.5km에 2시간30분 안팎이 소요된다. 맹골 종점에서 재재기고개를 경유해 남서릉으로 정상에 이르는 거리는 약 5km에 3시간 안팎이 소요된다.

※ 산행코스
• 금남교→문바위→정상→능선안부→백월리(6km, 2시간 30분)
• 금남교→문바위→정상→능선안부→무시울→금남교(9km, 3시간 30분)
• 금남교→문바위→정상→능선안부→서능→삼봉리(9km, 3시간 50분)
• 무시울 종점→성보사→주능선→문안산→환경사업소앞(6㎞, 2시간20분)
• 고노골→성락교회훈련원→지능선→460봉 (4.2㎞, 1시간40분)
• 문안산→460봉→재재기고개→고래산(7.1㎞, 2시간30분)

• 먹치고개(시우리)→능선묘지갈림길→천마지맥→갈림길→고래산정상(532m)→맹골재→재재기고개→서울종합촬영소갈림길→송전탑갈림봉→461m봉→차산리갈림길→헬기장(금산사갈림길)→문안산 정상→임도→215m봉→인공폭포위→문바위→45번국도(9km, 약 3시간 10분)

• 도곡동 예봉산입구→새재고개(2.2km)→헬기장(2.8km)→갑산(3.2km)→큰명산갈림길(3.4km)→제공안산(4.2km)→큰명산(4.8km)→고래산로(5.7km)→능선묘지갈림길(6.4km)→천마지맥분기점(6.5km)→고래산갈림길(7.0km)→고래산(7.4km)→맹골재(8.1km)→재재기고개(8.9km)→서울종합촬영소갈림길(9.1km)→송전탑갈림봉(9.6km)→379m봉(9.8km)→461m갈림봉(10.5km)→452m봉(11.1km)→차산리갈림길(11.2km)→헬기장(금산사갈림길. 11.7km)→문안산 정상(12km)→임도(12.8km)→215m봉(13.6km)→암봉(13.8km)→인공폭포(14.3km)→45번도로(14.7km, 약 5시간)

※ 교통정보
• 서울 올림픽도로→춘천고속도로→화도IC→46번 국도(춘천방향)→새터에서 우회전→양수리 방향 45번 국도→4.2m→금남교(신당재)
• 구리시→도농3거리→6번 국도(양수리방향)→양수대교앞(45번국도, 대성리방향)→금남교(신당재)
• 청량리 역 앞→1330번→마석종점→마을버스→백월리(신당재) 하차